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영케이는 10월 12일 카투사(KATUSA: Korean Augmentation to the United States Army)로서 국방의 의무에 돌입한다. 아이돌 가수가 카투사로 입대하는 건 처음이다. 지난 3월 8일 육군 현역으로 입대한 리더 성진 이후 팀 내 두 번째 입대다. 공식 행사 없이 조용히 육군훈련소에 입소한다.
영케이는 육군훈련소에서 5주 동안 기초군사훈련을 받는다. 이후 카투사 자대로 배치돼 현역 복무를 이어갈 예정이다.
1993년 생 영케이는 지난해 카투사로 지원해 합격 통보를 받았다. 카투사는 미8군에 증강된 한국군 육군 요원(한국군지원단 소속)으로, 한미연합 관련 임무를 수행한다. 토익(TOEIC) 780점 이상, 텝스(TEPS) 380점 이상, 토플(TOEFL) PBT 561점 이상, TOEFL IBT 83점 이상, TOEIC Speaking(토익 스피킹) 140점 이상 등 영어 능력 자격 요건 중 한 가지를 충족해야 한다.
영케이는 토익 990점 만점에 970점, 토플 120점 만점에 116점, 토익 스피킹 만점(레벨 8)을 받은 경력이 있다. 서울에서 출생해 대한민국 국적을 지닌 영케이는 중학생 시절 캐나다로 떠나 약 4년간 유학했고, 귀국해 청담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유학과 꾸준한 영어 공부를 토대로 영어 실력을 유창하게 키웠다.
영케이는 2015년 9월 데이식스 보컬 겸 베이스로 가요계 데뷔했다. 지난 6년간 멤버들과 함께 'Congratulations'(콩그레츄레이션), '놓아 놓아 놓아', '예뻤어', 'I Loved You'(아이 러브드 유), '좋아합니다', 'Sweet Chaos'(스위트 카오스), 'Zombie'(좀비), 'You make Me'(유 메이크 미) 등 다수 자작곡을 히트시키며 '믿듣데'(믿고 듣는 데이식스)이자 'K팝 대표 밴드'로 성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해 8월 유닛 DAY6 (Even of Day), 올해 9월 솔로 가수로도 데뷔하며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인정받았다. 데뷔 앨범 'The Day'(더 데이)부터 꾸준히 타이틀곡 및 수록곡 작사, 작곡을 도맡아 146곡의 자작곡(한국음악저작권협회 등록 기준)을 발표했을 정도로 부지런한 음악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올해 입대를 앞두고 4월 데이식스 완전체 앨범인 미니 7집 'The Book of Us : Negentropy - Chaos swallowed up in love'(더 북 오브 어스 : 네겐트로피 - 카오스 스왈로드 업 인 러브), 7월 유닛 미니 2집 'Right Through Me'(라이트 쓰루 미)를 내는 등 음악 팬들을 위해 '열일'했다.
2018년 8월에는 동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캐나다에서 진행된 JYP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오디션을 거쳐 2010년 연습생으로 입사한 영케이는 2012년 동국대 입학 후 대학 생활과 가수 활동을 병행했다. 팬들 사이에서는 이른바 '낮 경영 밤 밴드'(낮에는 경영학도, 밤에는 밴드 활동)라는 애칭으로 불렸다.
이외에도 영케이는 지난해 11월 23일 KBS 쿨FM 'DAY6의 키스 더 라디오' 9대 DJ로 발탁돼 '영디'로도 활약했다. 입대 이틀 전까지 라디오 생방송을 진행하며 팬 사랑을 드러냈다.
가수 인생 1막을 알차게 채운 영케이는 솔로 데뷔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전역 후 이어갈 데이식스 활동에 대해 "좋은 음악, 좋은 모습으로 돌아와 무대 위에서 마이데이(데이식스 팬 지칭) 분들과 함께 뛰는 모습을 상상한다. 지금처럼 마이데이 분들과 소중한 추억을 쌓고 음악에 대해 계속 고민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라디오 하차 전 마지막 방송에서는 "마이데이 분들의 다양하고 따뜻한 메시지들을 보며 힘이 많이 났다. 늘 고맙다. 항상 덕분에 힘을 많이 받았다"며 "내가 굉장히 튼튼하다. 참 튼튼한 몸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난 건강하게 있을 수 있다. 여러분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계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전역 예정일은 2023년 4월 11일이다.